본문 바로가기
정보 [INFORMATION]

[일상] 푸켓(태국) 여행 입출국 코로나 PCR, 신속항원검사 후기

by JUNIVERSE_90 2022.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서가 지났다고 은근 기온이 내려간 것 같습니다.

 

올여름은 유난히 더웠는데 이게 앞으로 다가올 여름 중 가장 시원한 여름이 될 거라는 말이 있다죠? 너무 무섭습니다..

 

매년 더 더워지기전에 올해 여름휴가는 태국 푸켓으로 다녀왔습니다.

 

19년도에 유럽으로 9박 10일 항공권이랑 숙소 모두 예약했다가 COVID-19로 인해

출국 일주일 전에 출국 금지가 되어버려서 그 이후로 3년 만에 가는 해외여행이었습니다.

 

여행 후기는 조만간 자세히 포스팅 하기로 하고 오늘은 태국 입출국 관련해서 짧게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 미접종자인 상태입니다.

백신패스때 눈치밥 먹고 상당히 고되고 힘들었던 기억이 스쳐 지나갑니다.

 

현재 해외 출국 시 코로나 음성 확인서 또는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를 준비하셔야 출국이 가능합니다.

(글 작성 당시인 8월 24일 태국 기준입니다)

 

미접종자인 저는 태국의 경우 출국일 기준 72시간 내의 음성 확인서가 필요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8월 15일에 떠나야 했기 때문에 토일월 모두 빨간 날이었기 때문에 휴일에 운영하는 병원을 찾아야 했습니다.

 

'굿닥' 어플에서 365일 여는 병원도 검색해보고 신속항원검사 비용도 확인해 봤지만

주말 포함 공휴일은 대부분의 병원이 운영을 하지 않았습니다.

굿닥 어플에서 신속항원 검사 및 비용 조회가 가능하다.

그래서 네이버 지도 어플을 켜서 '신속항원검사'로 검색해서

인근 병원을 하나하나 눌러보고 영업일에 공휴일도 운영하는 병원을 찾아서 일일이 다 연락을 했습니다.

회사 근처인데 여긴 열었어도 회사 근처라 가기가 싫...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푸켓 입국 시 영문으로 된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전화하셔서 '영문 음성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영문 확인서 발급이 안 되는 병원이 은근히 많습니다.

 

이렇게 영문 음성 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면 비용도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받았던 곳은 진료비+영문 음성 확인서 발급비용(3만원)해서 3.3만원 정도로 발급받았습니다.

 

참고로 급여/비급여 신속항원검사 및 영문음성확인서 발급 비용이

1만 원에서 7만 원까지 다양하다고 하니 최대한 손품 파셔서 저렴한 곳에서 받으시는 게 좋겠죠?

 

저처럼 1인 기준이면 그나마 괜찮은데 4인 5인 가족이 다 필요한 상황이라면

7만 원씩 내고 검사를 받으신다면 비용 부담이 될 것 같아요.

 

'굿닥' 신속항원검사 급여/비급여 음성확인서 발급 비용 확인이 가능하다.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하셨다면 따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으실 필요 없이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열심히 손품 팔아서 동네에 운영하는 병원을 갔는데 공휴일 오전에 갔는데도 불구하고

약 2시간 정도를 줄 서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결과는.... 다행스럽게도 음성!

여기서 양성이 나오면 비행기표를 취소해야 합니다.

이 음성 확인서를 여권과 항상 같이 소지한 채로 출국 및 푸켓에 입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로 코로나 음성을 확인하셔야 한국으로 입국이 가능하시겠죠?

(22년 9월 30일 기준 국내 입국 시, 입국 후 PCR 면제 코로나 이전과 동일하게 자유롭게 이동 가능)

 

입국 시 음성 확인서는 비행기 탑승일 기준 24시간 이내의 음성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저는 당일 오후에 받아서 제출했습니다.

 

저희는 머물렀던 호텔 체크아웃을 하면서 인근 신속항원검사(ATK) 의료원을 프론트에서 예약을 해주셔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저희가 검사받은 곳은 SAINAMYEN medical clinic 입니다.

주소 :  V8W2+R89, Sainamyen Rd, Pa Tong, Kathu District, Phuket 83150

검사비용 : 2022/08/19 기준 1인당 550바트 (한화 약 2만 원 정도)

 

검사는 대기 없이 바로 진행했고 결과는 거의 10분도 안돼서 나왔던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PCR을 꽤 여러번 받아봤지만 태국에서 받는 검사는 코만 살짝 간지러운 정도였습니다.

 

1일 1 수영을 하고 1일 1 마사지를 실현했기 때문에 가끔 수영하고 나면 머리도 아프고 했어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음성입니다.

여기서 양성이 나오면 집에 가는걸 조금 미루셔야 합니다.

이제 이 음성 확인서를 잘 챙겨서 무사히 한국으로 돌아오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음성확인서를 핸드폰으로 찍어두시면 입국심사 시 아래 큐코드를 통해 편리한 입국심사가 가능합니다.

 

이제 한국행 비행기 내에서 국내 입국심사 시 필요한 서류들을 주는데

이 노란종이 대신 큐코드라는 사이트에서 모바일에서 작성 가능합니다.

 

입국심사시 종이에 자필로 써낸 내용을 제출하는 줄과 큐코드 작성 완료자 줄이 따로 있는데

확실히 큐코드 쪽이 대기도 적고 간단하게 끝났습니다.

종이에 작성하는 대신 편리하게 모바일에서 작성이 가능하다.

무사 귀국에 안도했는데 해외여행 후 국내 입국자는 PCR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22년 9월 30일 기준 폐지)

귀국 후 1일 이내 받으셔야 합니다.

입국 후 1일 이내 받으라는 안내 문자가 오는데 큐코드에 입력했던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가서 받으시면 됩니다.

PCR 의무 대상자라 간단한 문진표 작성 후 별도의 비용 없이 검사받으시면 됩니다.

 

회사에 무사히 출근 할 수 있겠습니다.

검사 결과는 다행히도 음성입니다.

한번 확진됐던 터라 항체가 생긴 것 같다고 정신승리를 해봅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한 가지!

이 음성 확인 안내 문자를 캡처해서 위에 알려드린 큐코드 사이트를 접속해서 음성을

받았다는 내용까지 업로드해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아무쪼록 태국 푸켓 방문 시 코로나 검사 및 입출국 관련해서 간단하게 안내해 드렸는데요,

다른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안전한 여행 되시고 여행지에서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래요!

 

(22년 9월 30일 기준 이 모든 과정이나 서류없이 자유롭게 입출국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